자료실
HOME > 기독실업인광장 > 자료실
보기
구분 [일반자료] 글쓴이 Joshua
제목 제2절 효과적인 면접 준비방법 1. 면접에 임하는 자세 등록일
제2절 효과적인 면접 준비방법
1. 면접에 임하는 자세
입사시험에서 면접의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면접이야말로 지원자의 자질, 끼, 창의력, 업무 추진력 등을 면밀히 평가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지원자는 면접을 단순히 ‘상대에게 보이기 위한 면담’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의 인재상, 문화 등을 사전에 조사, 분석하여 대책을 마련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적과 싸워 이기려면 먼저 적을 알아야하는 것과 같이 면접위원이 자기에게 어떠한 질문을 할 것인지를 미리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면접은 입사지원자와 면접위원과의 맞선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 사고방식, 장점을 충분히 내보일 수 있게 평소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1) 자신 있고 명료하게 말하되, 핵심을 먼저 말하라.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입장을 명확하게 밝힌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결론을 제시하고 설명을 붙이는 방식으로 말하면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여기에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2) 모르는 질문에 당황하지 말고 성실하게 답변하라.
전혀 모르는 질문을 받으면 솔직하게 모르겠다고 답변하고 더 공부하겠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당황하여 횡설수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아는 범위까지 성실하게 설명하고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솔직히 인정하는 편이 낫다. 경쟁자보다 답변이 미흡했다는 느낌이 들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마지막 질문까지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3) 어떤 상황에 처해도 유연하게 대처하라.
전혀 예상하지 못한 황당한 말이나 난처한 질문을 받았을 때 당황하지 말고 심호흡을 한번 한 후 유연한 상황 대응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질문에 진지하게 대답하되 유머감각을 보여주는 것도 필요할 때가 있다. 상황에 맞추어 재치 있게 답변하는 지원자가 면접관의 호감을 살 수 있다.
4) 상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라.
집단면접은 자신을 부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충분히 들은 후에 자신의 의견을 간결하게 밝히는 것이 좋다.
한두 차례 반어법을 사용하는 여유를 부리는 것도 자신에게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한다.
5) 본인의 소신과 열정을 최대한 강조해라.
대학시절 관심을 가졌던 전공분야, 활동, 성취 경험 등을 제시해야 한다. 원하는 분야나 자신 있는 분야는 실무 능력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뚜렷하게 강조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기업에서 찾는 인재가 바로 ‘나’임을 열정적으로 피력할 수 있어야 한다. 열정이 넘치는 사람은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준다.
2. 면접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4. 면접의 진행절차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S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span+class%3D%22Slocation%22%3E%EA%B8%B0%EB%8F%85%EC%8B%A4%EC%97%85%EC%9D%B8%EA%B4%91%EC%9E%A5%3C%2Fspan%3E+%3E+%3Ca+href%3D%22..%2Fhome%2Fcommunity.php%3Fmid%3D35%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9E%90%EB%A3%8C%EC%8B%A4%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