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HOME > 기독실업인광장 > 나도한마디
보기
제목 림형천목사의 '네 부모를 공경하라'(에베소서 6:1-3) 글쓴이 Joshua
조회 : 2988 , 스크랩 : 0 , 추천 : 11 등록일

네부모를 공경하라 (에베소서 6: 1-3)                                                                    2012. 05. 13

 

하나님께서 주신 십계명의 1계명부터 4계명까지는 하나님께 대한 계명이라면, 5계명부터 10계명까지는 인간관계에 대한 게명입니다.  이 인간관계의 계명 중 첫번째 되는 계명이 바로 5계명, 네 부모를 공경하라입니다.   즉, 인간관계의 가장 근본적인 원리와 계명이 바로 부모를 공경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이 부모님을 공경하고 그 은혜를 잊지말아야 하는 이유는 부모님은 자식들의 생명을 잉태하여 낳고, 온갖 희생으로 헌신하시기 때문입니다. 어머니의 경우를 생각해 보면, 여자는 약하나 어머니는 강하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생명을 잉태하고 생명을 보하고 양육하기 위하여 어머니는 강한 존재로 바뀌어집니다.   이러한 점에서 어머니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가장 귀한 선물이요 특별한 존재입니다.   아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식들과 가족들을 위하여 아무런 보상이 없더라도 묵묵하게 끝가지 책임을 지고 가는 분이 아버지입니다.   분명 우리들 모두는 부모님의 희생적인 사랑을 입은 존재입니다.

 

우리들이 부모를 공경해야 할 두 번째 이유는 우리들은 부모님을 통해 비로소 참 사랑을 알아가기 때문입니다.   유대의 격언에 '하나님께서 어디에나 계실 수가 없어서 엄마를 창조하셨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속성을 크게 의와 사랑이라고 본다면 의는 아버지적인 요소가 강하고 사랑은 어머니적인 요소가 강하게 담겨있습니다.   어머니를 통하여 우리들은 무조건적인 사랑을 좀 더 이해하게됩니다.   어머니를 통하여 용서를 배우고, 어머니를 통하여 희생의 의미를 배우고, 하나님의 마음을 이해하게 됩니다.   분명 부모님이 아니라면 하나님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우리들이 부모님의 사랑을 깨닫지 못하는 이유는 부모님의 사랑이 작아서가 아니라 그 사랑을 이해할 수 있는 우리의 성숙함이 너무나 작기 때문입니다.   이점에서 우리들은 인생이 더 하면 더 할수록 비로소 부모의 사랑을 더 이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부모님을 공경하고 사랑하는 것은 너무나 마땅한 일입니다.

 

세번째로 우리들이 부모님을 공경해야 하는 이유는 부머님은 믿음을 이어가게하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부모님이 신앙을 물려주거나, 부모님의 신앙을 잘 물려받을 수 있다면 그것은 대단히 소중한 축복입니다.   유명한 고부 어거스틴의 삶에는 그 어머니의 역할이 대단히 컸습니다.   어려가지로 방황하는 아들을 위하여 귾임없이 기도하는 어머니였습니다.   아들을 위하여 눈물로 기도하는 어머니 모니카에게 감독은 유명한 말을 하였습니다.   '염려하지 말고 가십시요, 어머니의 눈물의 기도가 있는 아들은 결코 잘못되지 않습니다.' 여러분, 자녀들이 일평생 믿음의 삶을 살아가고 일평생 하나님의 뜻을 이루면서 살아가게 하기를 원한다면 기도하시는 어머니, 부모님들이 되셔야 합니다.

어머니의 눈물의 기도가 있는 자녀는 결코 잘못되지 않습니다.'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눈물어린 어머니의 기도, 아버지의 기도를 받고 살아가는 자녀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 축복을 누리는 자들입니다.

 

오늘 성경 말씀을 보면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는 것에는 하나님의 축복이 약속되어 있습니다.   십자가상에 주님께서 달릴 때에 그 고통의 자리에서도 주님께서는 제자 요한에게 어머니를 부탁하셨습니다.   그리고 요한은 주님의 부탁을 받고 그 이후로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를 자신의 어머니로 모셨습니다.  예수님의 제자중 가장 장수한 제자가 바로 이 요한입니다.   부모님을 사랑하시고 공경하심으로 마땅한 자녕의 본분을 다하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축복을 대를 이어가시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댓글 0 | 엮인글 0
말뜻을 잘 알아들어야 한다.
금주의 추천도서 '하나님의 터치'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S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span+class%3D%22Slocation%22%3E%EA%B8%B0%EB%8F%85%EC%8B%A4%EC%97%85%EC%9D%B8%EA%B4%91%EC%9E%A5%3C%2Fspan%3E+%3E+%3Ca+href%3D%22..%2Fhome%2Fcommunity.php%3Fmid%3D34%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B%82%98%EB%8F%84%ED%95%9C%EB%A7%88%EB%94%94%3C%2Fspan%3E%3C%2Fa%3E